세종병원

메뉴

대표전화
1599-6677
진료 예약 및 문의를 도와드립니다.

면회시간안내
병동
· 월~토(1회):오후6~8시
· 일,공휴일(2회):오전10~12시/오후6~8시

중환자실
· 1일 2회
· 오전9시~9시10분/오후7시~7시10분

병원소식

최소 침습·전통적 기법으로 고난도의 대동맥판막수술 ‘대한민국 최초 성공’

  • 등록일 : 2020-06-22

보건복지부 지정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 세종병원이 국내 최초로 우측 흉부 절개에 의한 ‘대동맥판막 및 상행대동맥치환술’에 성공했습니다.
기존에는 최소 절개 방식으로 대동맥판막수술을 하는 경우, 주로 비봉합대동맥판막을 이용하는 수술은 활발하게 진행되어왔으나 전통적인 방법으로 대동맥근부치환술(대동맥판막치환술, 관상동맥재부착술, 상행대동맥치환술)을 시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환자(57세•남)는 과거력이 없는 환자로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과 불편함을 느껴 5월 27일(수) 본원에 내원하였고, 심전도 및 혈액검사를 비롯하여 심장초음파 검사 결과 대동맥근부확장증, 대동맥판막역류증 진단을 받았습니다.이 질환은 수술하지 않게 되면 심부전 또는 대동맥 박리로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통상적으로 대동맥판막치환술과 상행대동맥치환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 가슴 정 가운데 흉골을 절개하여 수술하거나 최소 절개를 통해 비봉합 판막으로 교체해야 하지만 세종병원 흉부외과 김동진 과장은 환자 및 보호자와 면밀한 상담 끝에 우측 흉부를 절개하는 최소 침습 방식이지만 전통적으로 접근하는 ‘대동맥판막 및 상행대동맥치환술’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최소 절개를 통한 전통적 기법의 대동맥판막치환술, 관상동맥재부착술 및 상행대동맥치환술은 오직 숙련된 의료진만이 시행할 수 있는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수준 높은 의술과 다양한 임상경험이 필요한데 지난 5일(금) 성공적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는 증상이 호전되어 경과 관찰을 거친 후, 12일(금) 마지막 검사상 이상 소견 없이 건강하게 퇴원하였습니다. 

전통적 방법의 대동맥판막치환술, 관상동맥재부착술 및 상행대동맥치환술은 전 세계적으로 수십 년에 걸쳐 임상 성적이 확보되어 있는 가장 안전한 치료법이자 근본적인 치료법이며,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고, 의료비용 절감 측면에서 환자에게 큰 장점이 있는 수술법입니다.

세종병원은 국내 단 하나의 심장전문병원으로써 계속적으로 대한민국 심장 치료의 역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국내최초대동맥판막수술_김동진.jpg
 
선택진료
선택진료란?
선택진료료란 환자나 보호자가 특정한 의사를 선택해 진료받았을 때 추가 부담하는 비용으로, 건강보험(의료급여) 기본 진료비용의 정해진 범위 내에서 지불하며 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는 비급여 비용 입니다.
진료항목 선택진료료 산정기준
진찰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기본진찰료의 40% 이내 산정
※ 진찰료 = 기본진찰료 + 외래관리료
입원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입원료의 15% 이내 산정
검사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검사료의 30% 이내 산정
영상진단 및
방사선치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영상진단료의 15% 이내 산정
국민건강보험 방사선치료료의 30% 이내 산정
국민건강보험 방사선혈관촬영료의 60% 이내 산정
마취
(의과,치과)
국민건강보험 마취료의 50% 이내 산정
정신요법
(의과)
국민건강보험 정신요법료의 30% 이내 산정 (심층분석 제외)
국민건강보험 심층분석료의 60% 이내 산정
처치·수술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처치 및 수술료의 50% 이내 산정
침·구 및 부항 국민건강보험 침·구 및 부항료의 50% 이내 산정
선택진료 의사란?
선택진료 의사는 해당 진료과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10년이 경과 하거나,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의 자격을 갖춘 의사입니다.